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재테크 빅데이터

GTX-D, 5호선 김포 검단 연장 진행 과정

by 제네시스99 2023. 5. 19.

안녕하세요.

제네시스 입니다.

 

오늘은 GTX-D와 5호선 김포, 검단 연장 진행 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728x90

 

아래의 자료는 2018년 서울-방화 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활용방안 용역 자료 입니다.

이 용역 데이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방화 차량기지와 건폐장 이전 시 분양수익을 합하여 반영 할 때의 가장 높은 B/C 값이 0.81 이네요.

 

 

 

 

2018년도 그 당시에 결과적으로 김포, 인천 모두 이전이 불가능 했죠. KOTI(한국교통연구원) B/C 값이 0.81이면 통상적으로 기재부에 예타를 신청하는 기준이 0.9 정도인데, 이에 미치지 못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다시 윤석렬 정부 1호 콤팩트 시티 신도시 계획이 발표 됨에 따라 그 이후 수면 밑으로 가라앉는 듯 했던 5호선 이슈가 다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는 46,000호에 이르는 제2 한강신도시 콤팩트시티에서 나올 수 있는 철도교통 분담금을 LH로 부터 제공받기에 과거의 0.81 B/C 값에서 훨씬 높은 B/C 값을 확보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서울 방화에서 김포 콤팩트 시티까지 5호선이 연결 되어 신도시에 교통이 들어서고, (GTX-D 노선과도 연계 예상) 김포-부천-용산-서울역? 까지도 연결 가능 하게 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가 최근에 예비타당성 조사에 기재부 심의에 통과 되었습니다. 

(수많은 철도가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심의에 올라갔지만 많은 철도 노선들이 떨어지고 몇 개 만 통과 되었죠)

그래서 김포-용산을 연결하는 김용선은 김용선대로 진행이 착착 되고 있으며 김포-강남-팔당을 연결하는 GTX-D 노선도 국토부에서 사전타당성 용역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과,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신경써 챙기고 있는 수도권광역급행 철도 확충 통합 기획 연구(GTX-d, e, f) 용역의 준공 시점이 곧 6월 중에 발표 예정이며 이 시기에 맞추어 5호선 김포 연장 용역 발표도 나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추가적으로 국가 연구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패스트 트랙에 준하여 진행 될 것이라는 어제 기사에 발표 된 것을 볼 때에 빠르게 진행 되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아마 가장 궁금해 하는 노선과 정거장 위치에 대한 정보가 대략 나올 것으로 보여서 많은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재테크 관련 오픈 카카오톡 공유합니다.

엄선한 정보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도움을 받는 공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

 

https://open.kakao.com/o/g5pRH1vd

 

[토트넘]재테크(부동산) 스터디 방

#재테크#부동산#분양권#청약

open.kakao.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