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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인천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 변경안 국토부 최종 승인!

by 제네시스99 2022. 1. 19.

지난 18일 인천시가 새롭게 마련한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이 국토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아 본격적인 추진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총 8개 노선이며 앞으로 노선별 예비 타당성 조사, 도시철도 기본과 사업 계획 수립 등 단계별 절차를 거쳐 착공과 준공, 운영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송도 트램 조감도. 출처: 인천경제

국토부에서 승인된 8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적인 그림은 위와 같지만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 2호선 검단 연장

인천 지하철 2호선 검단 연장은 2개 역인지 3개 역인지 논란이 많으나 어쨌든 큰 그림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일산 연장선의 일부로 추진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2단계 일산까지 연장이 된다면 킨텍스 역에서 GTX를, 일산역에서 경의중앙선과 대곡 소사선으로 환승이 가능하게 되는 중요한 노선이 됩니다. 검단지역은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과 더불어 향후 더블 역세권의 편리함을 갖추게 되겠습니다.

부평 연안 부두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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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평 연안 부두선은 부평역에서 반환된 미군 기지를 지나 인천의 구도심인 동인천을 지나 연안 부두까지의 노선으로 총 18.72Km를 연결하고 정거장 27개 차량기지 1곳을 신설하는 사업입니다. 부평역에서 인천지하철 1호선과 서울도시철도 1호선 그리고 GTX-B 노선과 환승을 하게 되고 인천 지하철 2호선 가좌역, 서울도시철도 1호선 동인천, 인천역 그리고 수인 분당선 신포 역에서 환승이 가능한 노선이 되겠습니다. 인천에서 상대적으로 철도 교통의 불모지인 동구지역이 수혜 지역이 되겠습니다.

송도 트램

정말 오랜 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송도 트램이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일까요?

송도 트램은 인천지하철 1호선이 지나지 않는 송도 6,8공구, 인천대, 삼성바이오로직스, 연세대 국제캠퍼스 등 송도 국제도시 내부를 순환하는 노선으로 송도 내부 교통망 강화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개통 계획은 2032년이라고 하는데 좀 더 앞당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송도는 앞으로 좋아질 일만 남아있겠지요?

인천 지하철 2호선 논현 연장

본 노선은 인천 지하철 2호선 남측 연장을 위해 남동구청 역 ~ 인천대공원역 사이에 본선 구간에서 분기해 남동구 서창 1,2지구와 수인 분당선인 인천 논현역까지 7.43km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서창지구가 가장 큰 수혜 지역이 되겠습니다.

주안송도선

주안송도선, 출처: 인천 in

주안송도선은 총 연장 14.7km로 경인선 주안역에서 출발해 인하대와 수인선인 송도역을 지나 송도 국제도시 인천지하철 1호선인 인천대 입구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완공되게 되면 인천발 KTX를 이용할 수 있는 송도역과 GTX-B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인천대 입구역을 연결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큰 수혜 지역은 주안동, 학익동 등지가 되겠네요.

영종 트램

영종 트램은 공항 신도시부터 공항철도인 운서역을 지나 씨사이드 파크, 영종하늘도시를 거쳐 제3연륙교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길이는 10.95km이고 정거장은 14개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본 노선은 향후 영종국제도시 개발계획 등을 고려해 2단계 노선(공항 신도시~운복 IC~미단시티~제3연륙교)으로 확장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2단계까지 완공이 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된다고 합니다.

출처: 인천 in

제3연륙교, 서울 지하철 9호선 직결 연결과 함께 영종 트램도 함께 빨리 완공된다면 영종의 하늘도시는 지금보다 훨씬 더 발전할 것입니다.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

송도는 역시 송도입니다. 인천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 8가지 중 3가지가 송도와 관련된 노선이니 말이죠.

본 노선은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 달빛축제공원 역에서 송도 8공구와 9공구 경계까지 연장하는 노선으로 길이는 1.46km이고 정거장은 2개를 건설하는 노선입니다. 당연히 송도 8공구 지역이 직접적인 수혜 지역이 되겠습니다.

제물포연안부두선

제물포연안부두선, 출처: 인천 in

본 노선은 경인선 제물포역에서 출발해 수인선 숭의 역과 인천 내항을 거쳐 연안여객터미널까지 총 6.99km를 연결하고 11개의 정거장을 신설하게 됩니다. 부평연안부두선과 더불어 연안여객터미널의 열악한 대중교통 여건을 개선해 인천 섬 관광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 국토부에서 승인된 인천 도시 철도망 8가지 노선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중 인천 2호선 검단 연장, 부평연안부두선, 송도 트램은 올해 중 예타 조사 신청을 위해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이 추진된다고 하네요. 따라서 다른 5가지 노선보다 빠른 진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나오지 않는 노선은 진행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모든 노선이 3백만 인천시민이 기다려온 노선들이므로 모두 계획대로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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